반응형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한다면 - 위암 주의

위암은 위 점막에 암세포가 생긴 것이다. 위 점막이 손상돼 위축 또는 변형되거나, 위에 생긴 양성 종양세포가 암세포를 닮아가는 과정을 지나 암으로 발전한다. 맵고 짠 음식, 탄 음식, 뜨거운 음식을 좋아하거나 폭음을 자주 할 경우 위암 발병 위험이 커진다. 또한, 전체 위암 환자의 약 10% 정도가 가족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위암 초기에는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되거나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중기 이상으로 진행되면 궤양이 생겨 구토, 흑색 혈변,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위암은 1기에 발견되면 95% 이상 완치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게 좋다.

 

 

목에 '혹'이 만져진다면 - 갑상샘암 의심

갑상샘은 기도 앞쪽에 위치한 갑상샘 호르몬 분비 기관으로, 이곳에 암이 생긴 게 갑상샘암이다. 갑상샘암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목에 혹이 생겨 음식을 삼키기 힘들거나 목이 쉬기도 한다. 간혹 목이나 얼굴에서 쑤시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다. 갑상샘암은 대부분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부 원인으로 방사선이 지목되기도 한다. 갑상샘암이 생기면 수술을 통해 암을 제거하고 갑상샘 호르몬을 보충하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재발 우려가 높을 경우에는 방사성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갑상샘암은 치료하면 생존율이 매우 높아 '착한 암'으로 불리기도 한다.

 

 

기침이 지속된다면 - 폐암 의심

폐암의 90 ~ 95%가 기관지암이며 5 ~ 10%가 기관지 유암, 세계 관지 폐포암 등으로 구성된다. 폐암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거나, 기침, 가래, 혈담, 흉통 등 단순 감기 증상으로 여기기 쉬운 증상이 나타나 빨리 발견하기 어렵다. 폐암의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여러 실험적 연구를 통해 '흡연'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담배를 일찍 피우기 시작해 많은 양을 필수록 폐암 발생률이 증가한다. 폐암은 초기 발견이 어려워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흡연자의 경우 정기적으로 폐암 검사를 받는 게 좋다.

반응형

WRITTEN BY
승리 (15th)
BLOG No.15

,